[사조사2급필기]#6. 사회과학적 방법
총설
- 과학적 방법
- 과학적 방법의 의의
이론 → 가설 → 관찰 및 검증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 이를 일반화하고 논리적인 이론으로 정립.
모든 현상과 사건에는 원인이 있으며, 모든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방법의 특징
재생가능성)
동일한 조건하에 동일한 결과가 재현되어야 한다.
경험성)
궁극적으로 인간의 감각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경험될 수 있는 것이여야 한다.
인과성)
자연발생이 아닌,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이며 논리적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객관성)
표준화된 도구와 절차 등을 통해 누구나 납득할 수 있어 한다.
상호주관성)
같은 방법을 사용했을 때 같은 해석 또는 설명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체계성)
일정한 틀, 순서, 원칙에 입각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변화가능성)
기존의 신념이나 연구결과는 언제든지 비판되고 수정될 수 있다.
간결성)
적은 수의 변수로 보다 많은 현상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불필요한 내용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설명되어야 한다.
반증가능성)
검증하려는 가설이 실험이나 관찰에 의해서 반증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지식탐구방법
관습에 의한 방법 - 사회적인 습관 & 전통적인 관습
권위에 의한 방법 - 권위자나 전문가의 의견을 인용
직관에 의한 방법
- 가설설정 및 추론의 과정 x, 확실한 명제를 토대로 직접적인 인식 추구
과학에 의한 방법-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 & 분석하여 일반적인 이론을 도출.
- 과학적 방법의 논리전개방식
연역법)
이미 참으로 인정된 보편적 원리를 가지고 현상에 연역시켜 설명하는 방법이다.
법칙과 이론으로부터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다른 부분을 실제연구없이 논리적으로 검증한다는 측면에서 경제적 but최초의 이론 형성 어려움.
'가설설정 → 조작화 → 관찰&경험 → 검증'
ex) 모든 사람은 죽는다 → a는 사람이다. → 그러므로 디진다.
귀납법)
과학은 관찰과 경험으로부터 시작된다. 개별적인 사실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내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하나의 결론을 내린다.
어느 정도의 자료만을 가지고도 상당수준의 일반화 법칙이 가능. but 아무런 이론적 배경 없이 현상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변수들을 의미있게 선택하는데 한계 존재'주제선정 → 관찰 → 유형의 발견 → 임시결론(이론)'
ex) 까마귀 1은 검다 ———> 까마귀 9999은 검다 → 고로 모든 까마귀는 검다.
연역법 귀납법은 서로 대비되는 장 단점으로 인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과학에 있어서의 가치와 윤리
- 사회과학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다.
사고의 기능이 제한 & 명확한 결론 어려움
인간의 형태 & 사고
새로운 이론이라도 기존의 이론과 완전 단절 x
- 자연과학
일반화가 용이하다.
사고의 가능성이 무한정, 명확한 결론 가능
동식물 & 자연현상
기존의 이론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이론 등장
- 사회과학의 패러다임
1) 실증주의적 패러다임
사회현상은 실험과 같은 자연과학의 원리를 사용함으로써 연구되어야 한다고 보며, 사회 내의 법칙 규칙 등을 찾아내고자 한다.
- 연구자와 연구대상을 분리하고 가치중립성을 확보함으로써 사회적 실재 파악
- 현상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며, 일반화를 전개
- 경험적인 관찰, 구조화된 양적 방법
2) 해석주의적 패러다임
개인의 다양한 경험과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해석과 이해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분석도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함으로써 상대주의적인 양상을 보인다.
- 인간 행위의 동기나 의도를 문화적 코드 & 사회의 복잡한 규범들의 맥락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 신뢰성과 일반화보다는 타당성을 강조한다.
- 실증주의에 입각한 객관주의적 경험관을 극복하려고 한다. 비조작적, 불개입, 질적인 방법 선호
조사연구
- 과학적 연구의 과정
문제정립 → 가설설정 → 연구설계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보고서 작성
1)문제정립
선행연구분석(문헌연구)는 문제정립 단계와 가설설정 사이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설정된 연구의 적정성 판단기준
설정은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서술해야 하며, 실증적 연구를 통해 해결될 수 있도록 작성
가능한 한 명백하고 확실한 것이여야 한다.
관찰 가능한 현상과 밀접히 연결되어야 한다.
2)가설설정
가설 : 둘 이상의 변수 또는 현상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검증되지 않은 명제 또는 연구 문제에 관해 검증할 수 있도록 기술된 잠정적인 응답이다.
3)연구설계
- 변수의 종류, 변수의 수, 변수의 성격등을 밝힌다.
- 표본추출의 문제, 즉 표본추출의 단위, 종류, 규모를 밝히며 가설의 검증방법과 오차문제도 고려
- 일정한 자료수집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4)자료수집
분석에 앞서 용이하게 분석될 수 있도록 일정하게 정리
5)자료분석
분석방법은 연구가설, 연구설계, 변수 간의 관계에 따라 미리 결정되는 것이 보통이다.
6)보고서 작성
- 과확적 연구의 분석단위
- 분석단위의 요건
적합성, 명료성, 측정 가능성, 비교 가능성
- 분석단위의 분류
개인) 개개인의 특성을 수집하여 집단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기술할 때 주로 이용한다.
집단) 사회집단을 연구할 경우의 분석단위 → 가족, 학급, 학과등이 해당
조직&제도) 제도 자체의 특성 또는 이들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
사회적 가공물 & 생성물) 인간이 아닌, 사회적 가공물/생성물도 분석단위에 포함된다.
-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
생태학적 오류)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은 연구의 결과를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ex) 학급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낮을 때, 어느 학생에 대해서 성적이 좋지못할 것이라고 단정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은 연구의 결과를 집단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는 경우
ex) 학생의 성적이 매우 우수할 때, 학생이 속한 학급의 성적이 좋을 것이라 단정하는 경우
환원주의적 오류)
넓은 범위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
ex) 사회학자의 경우 사회학적 변수로만, 경제학자의 경우 경자학적 변수에 대해서만 고려.
- 과학적 조사연구의 유형
질적연구
준거의 틀에 입각하여 인간의 행태를 이해
자연주의적&비통제적주관적 & 해석적 & 귀납적이다.
일반화할 수 없다.(단일사례연구)
총체론적이다.
소규모 분석에 용이하다.
양적연구
사실이나 원인을 탐구하는 논리실증주의 입장
강제된 측정과 통제된 측정
확증적 & 추론적 & 연역적일반화할 수 있다.(복수사례연구)
대규모 분석에 용이하다.
뭐가 더 낫다의 문제가 아닌, 상호보완적인 관점으로 바라봐야한다.
-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
횡단적 연구
<가로>표본조사
측정이 한 번 이루어진다.
정태적이다.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다.
종단적 연구
<세로>현장조사
측정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동태적이다.
표본의 크기가 작을수록 좋다.
횡단적 연구)
특정 시점에서 집단 간의 차이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특정 시점에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들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수집된 자료의 일정 시점에서의 한 집단 또는 사례들의 특징을 나타낸다.
- 언론기관의 여론조사나 인구&주택센서스 같은 현황조사를 위한 설계 등에서 사용된다.
종단적 연구) →
추세조사, 코호트조사, 패널조사
하나의 연구대상을 일정 기간동안 관찰하여 그 대상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 기술적 방법.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으로, 어떤 대상의 동태적 변화 연구에 적합
추세조사)
동일한 전체 모집단 내의 변화를 여러시기에 걸쳐 표본을 추출하여 계속적으로 연구
어떤 광범위한 연구상의 특정 속성을 여러 시기를 두고 관찰&비교하는 것
동기생 & 동시경험집단 연구에 해당한다.
특정 경험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특성들에 대해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서 비교
ex) 특목고에 입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2~17년까지의 자존감 변화를 연구하기위해 매년 표본추출 조사시행
패널조사)
동일집단 반복연구에 해당한다.
'패널'이라 불리는 특정 응답자 집단을 정해놓고 그들로부터 상당히 긴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연구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이다.
ex)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시민들을 표본으로 6개월 단위로 10년간 조사
- 목적에 의한 분류
탐색적 연구)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연구문제의 발견, 변수규명, 가설도출 등을 위해
예비적으로 실시보통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위해 실시한다.
- 정확한 조사연구 및 가설 설계를 위한
명제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다.
- 문헌연구, 경험자연구, 사례연구
어떤 현상에 대한 탐구와 명백화, 즉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의 크기, 비율, 수준 등에 대한 단순 통계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답을 구한다.
- 발생빈도와 비율을 파악할 때 사용, 상관관계 및 상황변화에 대한 각 변수 간의 반응을 파악.
-
탐색적 연구와 달리 연구문제 및 가설을 설정한 후 실시되므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다.- 연구집단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할 때에 주로 활용된다.
- 물가조사, 국제조사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정확한 실태파악을 하여 정책적 대안을 마련목적
-
횡단적, 종단적 연구로 구분된다.
설명적 연구)
어떤 사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이다.'왜'에 대한 대답을 제공하는 조사이며, 현상에 대한 단순기술이 아닌, 인과론적 설명을 전개한다.
사회적 문제의 발생원인을 밝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널리 사용.
- 기타연구 유형
서베이조사)
기술적 연구의 일종으로, 모집단을 대상으로 추출된 표본에 대해 설문지와 같은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질문
-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에 해당하며, 실험이 아닌 질문지나 면접조사표를 이용
- 엄격한 표본추출절차, 조사&연구의 전체적인 설계 및 실시, 조사 문제의 개념정의 및 특정화.
장점
풍부한 자료
정확성이 비교적 높음
자료의 범위가 넓다.
단점
획득된 정보는 피상적이다.실태조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고도의 조사지식과 기술을 요구
특정 사례를 조사하여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실행
소수 조사대상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떠한 특징적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 →
종단적 연구기존 문서의 분석이나 관찰 등과 같은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탐색적 목적으로 유용
장점
비교적 소수의 대상에 대한 자연적 발전이나 생활사 연구유용
가치적 측면의 파악이 가능
구체적이고 상세한 연구 유용
관련 변수 모를경우 탐색적 작업으로 사용가능
단점
조사의 폭과 깊이가 불분명 → 분석영역의 정확한 설정이 어렵다.
대표성이 불분명하고 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조사자의 가치&주관 개입 가능성 높다.
조사연구의 설계
- 조사설계의 이해
조사설계란 가설을 평가하기 위한 구조, 계획 및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과관계의 확인
원인이 되는 사건이나 현상이 시간적으로 결과보다 먼저 발생해야 한다.
동시변화성(공변성)의 원칙)
원인이 되는 현상이 변화하면, 결과적인 현상도 항상 같이 변화해야 한다.
비허위적 관계)
외부의 영향력을 배제한 상태에서 순수하게 두 변수만의 관계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조사설계의 타당도
내적 타당도)각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추론하여 그것이 실험에 의한 진정한 변화에 의한 것인지를 판단.
→ 인과조건의 충족 정도를 말한다.
- 타당도 저해요인
1)외부사건
연구기간 동안 천재지변이나 예상치 않았던 사건과 같이 특정 사건이 일어나는 경우, 환경이 바뀌고 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2)성숙 또는 시간의 경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구대상이나 현상에 변화가 발생함으로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외부사건과 성숙은 다른 개념임.
3)통계적 회귀
최초의 측정에서 양 극단적인 값을 보인 결과가 이후 재측정의 과정에서 평균값으로 회귀한다.
4)검사요인(주시험효과,테스트효과)
측정이 반복되면서 얻어지는 학습효과로 인해 실험대상자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5)선별요인(선택요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별할 때 편견을 가짐으로써 발생한다.
6)도구요인
측정자의 측정도구가 달라짐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7)상실요인
조사기간 중 특정 실험대상인이 탈락함으로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 내적 타당도를 놓이는 방법
무작위할당(Random assigment)어느 하나의 대상이 실험집단이나 통제집단에 할당될 동일한 기회의 조건을 가진 상태로 두 집단 중 하나에 배정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 양 집단에서 뽑힐 동일한 확률을 부여
짝짓기(Matching)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주요 변수들을 미리 알아내어 분포가 똑같이 나타나도록 처치
모든 특성, 요인, 조건, 변수 등에서 정확하게 서로 똑같은 대상들을 둘씩 골라 집단구분.
외적 타당도)연구의 결과에 의해 기술된 인과관계가 연구대상 이외의 경우로
확대&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
-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표본의 대표성연구의 제반 조건들이 모집단의 일반적인 상황과 유사해야 결과 일반화 가능
2)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호손 효과)
실험대상자 스스로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인식할 때 나타나는 의식적 반응
3)플라시보 효과(위약효과)
거짓약을 진짜 약으로 가장하여 환자에게 복용하였을 때, 환자의 병세가 호전됨;;
4)검사의 상호작용 효과
5) 표본의 편중
- 외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표본의 대표성 높이기
무작위할당을 통해 표본자료가 모집단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
조사반응성(반응효과, 호손효과)을 줄인다.
- 실험적 조사설계의 이해
실험은 엄격히 통제된 상황에서 두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 연구가설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이며, 내적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
- 실험의 검증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인과관계를 추리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집단에 자극을 가하여 나타난 결과를 통제집단과 비교하는 방식이다.
- 실험적 조사설계의 구성요소
독립변수의 조작, 무작위할당, 외생변수의 통제
1) 외생변수의 통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이외의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의 영향을 제거한다.
외생변수 통제방법
제거: 외생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이 실험상황에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
상쇄
:
외생변수가 작용하는 강도가 동일하지 않은 상황일 때 서로 다른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외생변수의 영향을 제거한다.
무작위: 조사대상에 양 집단에서 뽑힐 동일한 확률을 부여함으로써 변수를 통제
짝짓기:
실험&통제집단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주요 변수들을 미리 알아내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그것들의 분포가 똑같이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다.
2) 무작위할당
내적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이 요구된다.
3) 독립변수의 조작
인과성과 시간적 선행성을 입증하기 위해 독립변수의 조작이 필요하다.
"만약 x가 y의 원인이라면, x의 변화를 유도할 때 y의 변화가 뒤따른다"
- 실험적 조사설계의 유형
순수실험설계 > 유사실험설계 > 진실험설계 > 사후실험설계
1)순수실험설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무작위할당, 독립변수 조작, 외생변수의 통제 등 실험적 조건 갖춘 설계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한 설계유형 —>
상업적 연구보다 학문적 연구
-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분 → 실험진단에 독립변수 조작, 통제집단 조작 x
개입 전 종속변수의 측정을 위한 사전검사 실시 후, 조작 가함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보 및 외생변수를 통제.
내적 타당도는 높으나, 외적 타당도가 낮다.
- 통제집단 사후검사설계
실험대상자를 무작위로 할당한 후
사전검사 없이 실험집단→ 조작, 통제집단 → 조작 x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할 수 있으며,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에 비해 간단, 비용 단축
종속변수의 측정결과를 단지 독립변수의 조작에 의한 결과라고 단정짓기 어렵다.
사전검사를 하지 않으므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신할 수 없다.
- 솔로몬 4집단 설계
연구대상을 4개의 집단으로 무작위할당 →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 사후비교설계 혼합.
사전검사를 한 2개의 집단 중 하나와 사전검사를 하지않은 2개의 집단 중 하나를 실험처치하여 실험집단으로 하며, 나머지 2개의 집단에 대해서는 통제집단으로 둔다.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선정과 관리가 어렵고 비경제적이다.
- 요인설계
실험집단에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립변수가 복수인 경우 이용하는 방법이다.
개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복수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2)유사실험설계
실험설계의 기본요소 중 한두 가지가 결여된 설계유형이다.
무작위할당 등에 의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등하게 할 수 없는 경우, 무작위할당 대신 실험집단과 유사한 비교집단을 구성한다.
순수실험설계에 비해 내적 타당도가 낮지만, 현실적으로 실험설계에 있어 인위적인 통제가 어렵다는 것을 감안할 때, 실제 연구에서 더 많이 사용된다.
- 비동일 통제집단
- 단순시계열설계
- 복수시계열설계
- 회귀불연속설계
3)전실험설계(원시실험설계)
무작위할당에 의해 연구대상을 나누지 않고,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이 없으며, 독립변수의 조작에 따른 변화의 관찰이 제한된 경우에 실시하는 설계유형.
인과적 추론이 어려운 설계로서, 내적&외적 타당도를 거의 통제하지 못한다.
- 1회 사례연구
-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 정태적 집단 비교설계
4)사후실험설계
독립변수를 조작할 수 없거나 연구대상을 조건에 따라 설계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된다.
독립변수를 조작할 수 없는 상태 또는 이미 노출된 상태에서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
독립변수에 대한 통제가 윤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
실제 상황에서 검증하기 떄문에 일반적인 실험설계에 비해서 현실성이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연구의 요소
- 개념
개념은 일정하게 관찰된 현상을 대표할 수 있는 추상적 용어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 개념의 구체화 과정: 개념의 정의(개념화) → 조작적 정의(조작화) → 현실세계(변수의 측정)
1)개념적 정의(사전적 정의)
연구대상이 되는 사람 또는 사물의 행태 및 속성,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을 개념적으로 정의
하나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다른 개념을 사용함으로써그 자체로 추상적 & 일반적 & 주관적 양상
.단정적이어야 하며, 중의성을 띠어서는 안된다.
추상성으로 인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추상적으로 정의된 개념으로서의 가설에 대해 실증적인 검증을 하기는 어렵다.
2)조작적 정의
추상적인 개념들을 경험적 & 실증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도록 구체화한 것이다.될 수 있는 한 실행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조작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한 용어로 구성된 것이며, 확인이 가능한 정의에 불과하다.
조작적 정의의 기능으로 재생가능성을 들 수 있다. → 상당히 실용주의적이며 최종 산물은 수량화!
3)재개념화
주된 개념에 대한 정리 & 분석을 통해 개념을 보다 명백히 재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의 한정성을 높여 관찰 및 측정을 가능하게 하며, 주된 개념적 요소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 이론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목적으로 변수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그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를 제공하는 일련의 상호 연결된 개념 및 정의 또는 명제이다.
→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하고 법칙적인 일반성을 포함하는 일련의 진술
- 이론의 기능
1) 과학의 주요방향 결정
2) 현상의 개념화 및 분류화
3) 요약
4) 사실의 예측 및 설명
5) 지식의 확장
6) 지식의 결함 지적.
- 변수
- 변수의 종류
독립변수: 연구자에 의해 조작되는 변수이자 원인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종속변수: 독립변수의 원인을 받아 일정하게 전제된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외생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두 변수가 우연히 어떤 변수와 연결됨으로써
마치 인과적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모든 변수매개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제 3의 변수가 두 변수의 중간에서 매개자 역할을 하여 두 변수 간에 간접적인 관계를 맺도록 하는 변수
→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된다.
선행변수:
인과관계에서 독립변수에 앞서면서 독립변수에 유효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제3의 변수
선행변수를 통제해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는 사라지지 않지만, 독립변수를 통제하는 경우에는 선행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는 약화되거나 사라진다.
억압변수:
두개의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으나 그와 같은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거나 약화시키는 제 3의 변수이다. <있는데 없는것처럼 보이게 함>
두 개의 변수에 대해 각각 긍정적 & 부정적으로 상관되어 변수간의 관계를 억압함으로서 '가식적 영관계'를 형성한다
허위변수:
두 개의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없으나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제 3의 변수
<없는데 있는것처럼 보이게 함>
왜곡변수: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든 왜곡시키는 제 3의 변수이다.
통제변수:
독립&종속간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그 관계에 미칠 수 있는 제 3변수를 통제하는 변수.
조절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지는 제 3의 변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해 주거나 약화해 주는 변수이다.
- 가설
- 가설설정시 기본조건
연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실증적인 확인을 위해 구체적이어야 하며 현상과 관련성을 가져야한다.
변수로 구성되며,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어야 한다.
문장을 조건문 형태의 복문으로 나타내야 한다.
표현은 간단명료하며, 경험적&이론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검증결과는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어야하며,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설의 평가기준
1)경험적 검증가능성
2)간결성
3)계량화 가능성
4)입증의 명백성
5)가설 자체의 개연성
6)가치중립성
- 가설의 종류
1)식별가설
어떤 사실에 대한 원인의 규명이 아닌, 그 사실의 성질과 기능 그리고 형태를 묘사하기 위한 가설
- 사물의 성질이나 형태의 강도, 크기, 정도, 위치, 분포 등을 제시한다.
- 분석을 통해 사물의 구조 또는 구성요소를 식별하고, 종합을 통해 개개의 요소들을 합함으로써 그것이 의미 있는 어떤 사물임을 식별한다.
2)설명적 가설
사실과 사실간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가설을 말한다. "왜"에 대한 대답.
- 어떤 두 개 이상의 사물들 간의 관계의 양상에 일정한 규칙성, 즉 공통점이 있음을 말하기도 한다.
- 어떠한 사실의 인관관계, 즉 원인 또는 사실들 간의 시간적 순서, 사실들간의 작용 또는 반작용의 양상이나 크기 등을 말한다.
3)연구가설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 대답이다.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하도록 진술한 가설로서 '실험적 가설' 혹은 '과학적 가설'이라고 한다.
4)통계적가설
어떤 특징에 대해 둘 이상의 집단 간의 차이나 한 집단 내 또는 몇 집단간의 관계, 표본 또는 모집단 특징의 점추정 등을 묘사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이다.
- 통계적 대립가설과 통계적 귀무가설로 구분된다.
5)영가설(귀무가설)
처음부터 버릴 것을 예상하는 가설로서, 의미 잇는 차이나 관계가 없는 경우의 가설
- 연구가설은 영가설이 직접 채택될 수 없을때 자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가설로서 직접 검증할 필요가 없는 반면, 영가설을 직접 검증을 거쳐야 한다.
6)대립가설(작업가설)
영가설에 대립되는 가설로서, 영가설이 거짓일 때 채택하기 위해 설정하는 가설이다.
연구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가설로서, 종종 연구가설과 동일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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